기후변화와 UN 지속가능발전목표

기후변화와 UN지속가능발전목표

 

올해 초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세계 식량위기 보고서’(Global Report on Food Crises)에 따르면 지난해 심각한 식량부족에 시달린 곳은 51개 국가, 1억 2,4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2016년과 비교하면 11% 가량 늘어난 수치로, 식량 안보의 위기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기후변화는 이러한 식량 부족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정부, 기업, 학계, 시민단체 등은 식량 부족, 기후변화와 같이 지구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개발’과 ‘환경’이라는 상충하는 두 영역의 조화와 전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 주도로 전 세계 193개국이 참여한 국제사회 최대의 공동 목표를 말합니다. 2015년 9월 각국 정상은 제70차 유엔 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을 목표로 지구촌 빈곤, 교육 불평등, 질병, 양성평등, 인권, 경제와 고용, 환경오염 등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를 채택했습니다.

 

특히 13번째 목표는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 조치에 관한 것입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조치를 국가 정책, 전략, 계획에 통합하고 관련된 교육과 인적 · 제도적 역량을 강화하는 등 여러가지 방안을 통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단순히 환경적 영향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극심한 고온 현상과 심각한 가뭄, 이상 기후의 증가는 농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식량생산을 어렵게 합니다.

 

몬산토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식량을 지속가능하게 생산할 수 있는 농업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지속가능 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를 통해 매년 발표해오고 있습니다.

 

몬산토는 우선 국제적 협력에서의 기업의 역할을 인식하고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169개의 관련 대상을 검토해, 가장 기여할 수 있는 9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선정했습니다. 3개의 목표는 빈곤, 기아, 사회적 기회 등 사회적 · 경제적 이슈, 다른 3개의 목표는 기후, 수자원, 생물다양성 등 환경적 이슈에 집중하며, 나머지 3개 목표는 위 6가지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앞으로도 몬산토의 지속가능성 전략, 활동, 자원 배분 등의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몬산토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 성과를 여러분과 공유해나갈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2017 지속가능 보고서’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