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를 이기는 생활습관

무더위를이기는생활습관

 

예년보다 이르게 찾아온 무더위 때문에 컨디션을 조절하는 데 애를 먹기 쉬운 요즘입니다. 잠을 설치고 입맛도 떨어지고, 무작정 에어컨을 세게 틀었다가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름철 폭염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열사병, 일사병, 열실신, 열경련, 열부종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철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무더위를 이기는 생활습관을 소개합니다.

 

우선 여름에는 물을 수시로 마셔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땀을 흘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이 깨지고 탈수 현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얼음물을 벌컥벌컥 마시기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배탈이 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는 낮보다 밤에 체온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열대야로 한밤에도 외부 온도가 25도를 넘게 되면 체온이 떨어지지 않아 잠에 들기 어렵고, 잠이 들어도 쾌적한 수면이 어렵습니다. 단기적인 기온 상승이나 여름철 공해 입자가 증가하게 되면 수면호흡장애와 같은 수면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여름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볕이 강하지 않은 시간에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밤에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더운 열대야에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취침 전 과식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로 목욕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몸을 차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밀 베개나 국화 베개를 베고 자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낮잠은 오히려 밤잠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더위는 체력 소모를 크게 만들기 때문에, 피로감이 평소보다 커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먹는 것을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열량 보충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고기보다는 닭고기나 돼지고기로 된 음식이 여름철 건강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피로감을 덜어주는 비타민B나 땀으로 소실되기 쉬운 비타민C 등의 섭취도 늘려야 합니다. 수박, 참외, 복숭아, 오이 등 여름 제철 과일과 채소 등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면 됩니다.

 

여름철 냉방병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냉방병은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 차이로 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면서 몸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무기력증과 두통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섭씨 24 ~ 28도의 적정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실내외 온도 차이가 5 ~ 8도 이상 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하루 중 가장 무더운 시간에는 작업, 운동, 물놀이를 피하고, 어린이나 노약자는 낮에 야외 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반사될 수 있는 밝은 색깔, 통풍이 잘되는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바람직하고, 야외 활동을 할 경우에는 자주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여름은 유독 더운 날이 많다고 합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을 잘 유지해 올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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